본문 바로가기

중급강의

소원 + 문법 ( -다면, -도록 )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소원에 대해 공부할 것이다.

 

사람은 모두 원하는 것이 있고 그것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원하는 것을 이루어지게 해달라고 말하는 것을 소원이라고 한다.

 

다음 대화를 보자

 

 

대화 1

 

 

-----------------------------------------------------------------------------

 

닉 : 다현씨 월 그렇게 열심히 봐요?

다현 : 아, 이 잡지에서 이삼십 대 사람들의 희망에 대해 조사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첫 번째로 경제적인 여유를 바라네요

       닉 씨는 소원이 뭐예요?

닉 : 저도 돈이 많다면 세계여행을 가고 싶어요.

      다현 씨는 소원이 뭐에요?

다현 : 다음 달에 공무원 시험을 보는데 한 번에 합격했으면 좋겠어요.

     이번 시험에 합격한다면 닉 씨에게 한턱낼게요

 

-------------------------------------------------------------------------------

 

1. 어휘 ( 소원 관련 표현 )

 

2. 문법 (-다면)

-다면은 동사나 형용사 뒤에 붙어서 어떤 상황을 가정하여 그 조건에 따라 다른 어떤 행위를 하거나

다른 어떤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

1) 제니 : 이사는 잘했어요?

   지수 : 네, 로제 씨가 도와주시지 않았다면 힘들었을 거예요

 

2) 제니: 만약 복권에 당첨되면 뭘 할 거예요?

    지수 : 만약 복권에 당첨된다면 집과 자동차를 살 거예요

 

3) 제니 : 우리 자주 만날 수 있을까요?

   지수 : 시간이 있다면 자주 만날 수 있을 거예요.

 

-------------------------------------------------------------------------

 

 

대화 2

 

 

-------------------------------------------------------------------------------------------------------

 

닉 : 다현아, 1월 1일에 뭐했어?

다현 : 바닷가에 가서 해돋이도 보고 새해 소원도 빌고 왔어요.

닉 : 그래? 무슨 소원을 빌었어?

다현 :제가 올해부터 대학에 다니잖아요.

      열심히 공부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하고 빌었어요

닉 : 다현은 성실하니까 소원을 꼭 이룰 수 있을 거야.

      그런데 대학 생활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경험을 해 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

     그러니까 여러 경험을 해 보도록 해. 동아리에 가입하는 것도 좋고.

다현 : 고마워요. 사실 대학 생활을 어떻게 해야 되는지 막막했거든요.

 

--------------------------------------------------------------------------------------------------

 

1. 어휘 ( 격려 관련 표현 )

 

2. 문법 (- 도록 )

-도록은 동사 뒤에 붙어서 뒤에 나오는 행위에 대한 목적이나 기준 등을 나타낸다.

 

 

---------------------------------------------------------------------------

1) 제니 : 이번 시험에는 꼭 합격해야 졸업을 할 수 있어요.

   지수 : 이번에는 꼭 합격할 수 있도록 열심히 공부하세요.

 

2) 제니 :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지수 : 네. 고마워요. 제니 씨도 안 걸리도록 조심하세요.

 

3) 제니 : 꿈을 이루기 위해 무슨 노력을 해?

   지수 : 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춤 연습을 열심히 하고 있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