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급강의

일상생활 + 문법 (-아요,-어요 ,-에 가다)

반응형

이번 시간에는 일상생활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인사를 하고 자기소개를 한 뒤 서로에 대해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일상생활에 대해 물어보고 대답함으로써

 

서로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대화를 이어 가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을 설명하면서 문법 (-아요,-어요 ,-에 가다)에 대해서도 공부할 예정이다.

 

대화를 잘 보고 따라 하자

 

대화 1

-------------------------------------------------------

 

닉 : 다현 씨는 뭐해요?

다현 : 운동해요.

        닉 씨는 뭐해요?

닉: 저는 쇼핑해요.

 

--------------------------------------------------------

 

1. 어휘 (동작)

 

2. 문법 (-아요/-어요)

 

-아요 / 어요 는 동사, 형용사 뒤에 붙어서 동작이나 상태를 서술하거나 질문할 때 쓰인다

※하다는 해요로 활용한다.

 

 

---------------------------------------------------------------------------

 

1) 정국 : 지금 뭐 해요?

  시우민 : 운동해요

 

2) 모모 씨는 전화해요

 

3) 쯔위 씨는 일해요

 

----------------------------------------------------------------------------

 

 

대화 2

 

---------------------------------------------------------------------------

 

닉 : 다현 씨, 어디에 가요?

다현 : 콘서트장에 가요

        닉 씨는 어디에 가요?

닉 : 저는 편의점에 가요.

 

--------------------------------------------------------------------------

 

1. 어휘 ( 장소 )

 

2. 문법 (-에 가다 )

 

- 에 가다는 장소 명사 뒤에 붙어서 목적지로 이동을 나타낸다.

 

---------------------------------------------------------------------

 

1 ) 채영 : 어디에 가요?

    강다니엘 : 회사에 가요.

 

2) 민규 씨는 오늘 공항에 가요

 

3) 송민호 씨는 마트에 가요.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일상생활의 주제에 대해 얼마만 큰 잘 표현하냐에 따라 상대방이 나에게 가지는 관심의 정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잘 전달할 수 있도록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

 

그만큼 많은 어휘가 요구된다.

 

초급단계에서는 오늘 배운 단어들 수준으로 표현할 수 있다.

 

나는 오늘 학교에 가요.

 

트와이스 콘서트장에 가요.

 

집에 가요.

 

 

중급반이 되면 어휘의 수준이 늘어서 다양한 표현들이 가능해진다.

 

나는 오늘 오전에 학교에 가서 수업을 들어요.

 

학교를 마치고 친구랑 트와이스 콘서트장에 가서 놀아요.

 

그리고 친구와 같이 집에 돌아와서 숙제를 할 거예요.

 

고급반에서는 시제의 사용이 더욱 익숙해져 순서의 변경도 가능해진다.

 

제일 중요한 이벤트를 맨 앞에 내어 강조가 가능하며 본인의 감정도 표현이 가능하다.

 

오늘은 트와이스 콘서트가 있는 날이에요. 친구 제니랑 같이 콘서트장에 가기로 했어요.

 

그전에 학교를 가서 수업을 듣고 오후 1시쯤에 콘서트장으로 출발할 예정이에요.

 

콘서트가 끝나면 제니랑 같이 집에 와서 숙제를 할 생각이에요.

 

트와이스 콘서트를 기다린 지 6개월이나 되어서 오늘은 매우 설레어요. 빨리 1시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